
문장과 소설 묘사부터 퇴고와 각색까지, 글쓰기 묘사법

묘사는 모든 글쓰기의 핵심입니다. 글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죠. 같은 뜻을 표현할 때도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른 문장을 써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동안 '사랑해'라는 말을 표현하는 엄청나게 많은 대사와 문장과, 가사를 보면서 살아왔죠.
그런데 이러한 묘사법은 가장 기본이자 핵심인 동시에, 어려운 것이기도 합니다. 더 멋지고 그럴듯한 문장을 써내고 싶을 수도, 더 의미를 잘 전달할 표현을 찾고 싶을 때도 있죠. 우리는 같은 상황을 수만가지의 표현으로 설명할 수 있고, 그것이 바로 글쓰기의 매력입니다. 우리는 결국 탄탄하고 매력적인 글쓰기를 위해 묘사법을 알아야 하는 것이죠. 이번 자료집은 '글쓰기 실력을 높이고 싶은 모든 분'께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아 구성했습니다.
글의 맛을 더하는 묘사법 바로 알기
냠냠 글쓰기 묘사법은 묘사에 대한 핵심적인 설명과 함께, 다채로운 묘사를 연습할 수 있는 실습을 함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은 시적 표현 (새로운 연결, 비유법)을 사용해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은 물론이고, 배경, 사물, 외관, 감정과 심리, 대사와 독백 등 주요한 소설적 요소를 묘사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글을 퇴고하는 방법도 함께합니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사진이나 그림에 대한 묘사, 각색법, 메뉴얼의 변형에 대해서도 알아보며 묘사법을 적용해봅니다.
범래 작가님이 직접 제시하는 주제와 연습 예제로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묘사법을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작가님의 다양한 습작을 통해 감을 익힐 수 있음은 물론이고, 여러 문장을 분석하며 매력적인 문장과 요소를 완성하는 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1 : 묘사(描寫)- 그리고 베끼다
묘사의 종류와 핵심을 알아보고 다양한 예시를 접해봅니다. 객관적 묘사와 주관적 묘사는 어떻게 다른지, 실제 소설에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갑니다. 나아가 대상에서 오감을 기반으로한 디테일에 집중하여 짧은 묘사글을 작성하는 연습을 해봅니다.
CH.2 : 문학적 묘사 익히기
챕터 1에서 배운 시적묘사와 소설적 묘사를 더 깊이있게 알아갑니다. 주어와 목적어, 서술어의 인과관계를 끊어 새롭게 연결하는 아주 쉬운 방법으로 부터 시작해 다양한 배경과 사물, 인물을 묘사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해봅니다. 효과적인 퇴고를 위한 방법도 함께 배워봅니다.
CH.3 : 묘사 적용하기
다양한 예제를 통해 앞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사진과 그림을 보며 묘사를 연습하고, 주어진 상황을 보고 인물의 대화를 구성해보거나 각색해봅니다.